나라마다, 미용실을 이용하는 방법들이 비슷하고 또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을 통해 일본의 미용실 사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미용실은 '예약제'와 철저한 '가격 표시제'로 운영됩니다.
그런데 예약을 하려고 해도 우선 어느 미용실이 있는지, 각 미용실은 언제 예약이 가능한지, 미용실 연락처는 어떻게 되는지
가격 표시제는 좋은데 그 중에서도 파마는 어디가 제일 싸고, 컬러는 얼마인지, 등등을 알아야 하는데요.
그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해 존재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핫페퍼 뷰티.
일본의 리쿠르트 스타일이라는 곳에서 운영하는 웹/어플로 미용실 검색,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할 수록 포인트가 쌓여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그래서 회원가입은 필수입니다.
(같은 계열 서비스로 핫페퍼 구루메(식당)이 있고, 프리 매거진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핫페퍼 뷰티를 어떻게 이용하면 되느냐.
먼저 저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설명은 웹으로 하지만, 어플도 방법은 같아요)
1에서 여성인지, 남성인지를 고른 후에,
2에서 헤어 살롱(미용실),헤어카달로그,네일/눈썹 살롱,네일 카달로그,리라크 살롱(맛사지 등),에스테 살롱(제모 등),미용 클리닉(피부과 시술) 중 어느 서비스를 받고 싶은지 고릅니다.
자주 가는 샵이 있다면 3에서 바로 검색을 하면 되고,
지역별로 찾아보고 싶다면 4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일본은 이름있는 체인 미용실도 많지만 동네마다 소규모로 운영되는 미용실도 엄청나게 많은데,
대부분 이 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어서, 지역별로 좁혀가다보면 집 근처에 어떤 미용실이 있는지 한 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1에서 여성, 2헤어 살롱을 고른 후 4에서 대충 지역을 골라볼게요.
관동지역의 시부야 주변으로 골라보았습니다.
여기까지 지역이 좁혀지면 그 안에 있는 미용실 중에 자신이 갈 수 있는 날짜/시간으로도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가게로 고르고 싶다면 왼쪽 부분에서 시부야 안에서도 어느 지역인지를 검색,
갈 수 있는 날짜가 정해져 있다면 오른쪽 빨간 네모 안의 검색창에 날짜를 넣어서 검색,
하면 세세한 미용실 리스트가 나옵니다.
저는 16시 이후로 검색을 해 봤는데요, 105건의 검색 결과가 나왔습니다.
회색으로 가린 부분이 미용실 리스트 입니다.
하나씩 구경하면서 가고 싶은 곳을 정해도 되고, 왼쪽의 지도검색1 이라고 되어있는 빨간 부분을 눌러 미용실의 위치를 보고 골라도 됩니다.마음에 든다, 싶은 미용실이 있다면 2의 빨간 부분, 공석확인_예약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리뷰와 별점 평가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그 미용실이 준비한(!) 쿠폰 리스트가 나오는데 사실상 말만 쿠폰이고 가격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일 위의 쿠폰을 보면, '리터치 염색+커트+히알루론산트리트먼트 2500엔' 이라고 되어 있네요.
리터치 염색의 조건이나 설명 등이 적혀 있습니다.
엄청난 이름있는 샵은 얼마 정도인지 잘 모르겠지만 보통 15000엔정도면 커트+파마+염색+트리트먼트가 가능합니다.
하나씩 살펴보고 자신이 원하는 구성이 있다면 오른쪽 진한 빨간 [이 쿠폰으로 공석 확인_예약하기] 를 누르고,
두 가지 구성을 함께 받고 싶다면 그 아래쪽 연한 빨간 [+메뉴를 더해서 예약]를 누르면 됩니다.
저는 제일 위에 있는 걸로 선택해볼게요.
그랬더니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스타일 리스트를 지명 할 건지를 묻는 창이 나오고, 그 밑으로 이 미용실의 예약 가능 타임이 나오네요.
이중 동그라미◎가 다 예약 가능 타임입니다.
제가 고른 구성이 약 한시간 정도 걸린다는 것도 알려주네요.
시간을 고르면, 고객 정보를 확인하는 페이지가 나오고,
그 다음 예약 내용 확인 페이지로 잘못 선택한 부분은 없는지, 이번 이용으로 쌓이는 포인트가 몇인지 등등 확인까지 하면 예약 완료입니다.
예약 완료 내용은 가입할 때 사용한 메일 주소로도 오는데 이걸로 예약 완료이니, 지정하신 날짜에 그 미용실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미용실에 가시면 규모가 작든 크든, 입구 쪽에 계산하는 곳이 있고 근처에 의자와 헤어 카달로그가 놓여져 있습니다.
조금 빨리 도착한 경우에는 거기 앉아서 대기하면 됩니다.
시작 전에, 담당자분이 오늘 ~~하는거 맞죠? 하고 확인을 해 주시니,
혹시나 궁금점이 있다거나, 예약은 했지만 내용을 조금 변경하고 싶을 땐 그때 이야기하면 됩니다.
대부분 변경에 문제없지만 처음 고른 시술이 커트(예상 소요 시간30분), 당일 변경하고 싶은 내용이 파마(예상 소요 시간 1시간 30분)인 경우엔 다음 타음 예약 상황에 따라 변경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성에 변경사항이 생기면 그 자리에서 바로 이건 얼마얼마 이므로 오늘 총 가격은 얼마얼마로 바뀝니다, 괜찮으신가요?
라고 꼭 이야기를 해 주니 눈 뜨고 코베일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파마나 염색 구성을 골랐는데 트리트먼트가 들어가있지 않은 구성일 경우엔 좀 더 좋은 트리트먼트로 업그레이드 할 건지도 물어봅니다.
맘에 들면 업그레이드 하셔도 되고, 꼭 안해도 괜찮습니다.
미용실이다보니, 샴푸나 트리트먼트 등을 권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막 엄청 티나게는 아니고, 이게 정말 좋아요~ 이런 식이어서 저는 부담으로 느껴진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전국적 체인 미용실 중에는 조오금 티나게 영업하는 곳도 있다는 이야긴 들어봤습니다.
굳이 사지 마시고 그냥 웃어 넘기시면 됩니다. 맘에 드는 물건이 있었을 경우엔 계산할 때 이야기 하면 살 수 있습니다.
참, 코로나 때문에 요즘은 마스크를 쓴 채로 받더라구요.
혹시나 일본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미용실 가기 두려우셨던분들, 이젠 무섭지 않으시죠!
맘껏 머리 스타일을 바꿔봅시다 :)
'소소한 일본이야기 > 일본 일상, 팁, 간단 랭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자취 생활 필수품] 1인용 편리 조리 기구 세가지! (1) | 2020.12.15 |
---|---|
[일본에서 청소는 어떻게 하나요?]필수 아이템 세가지! (0) | 2020.12.13 |
[일본에도 눈이 오나요?]겨울을 준비하는 방법_북해도(北海道홋카이도)편 (1) | 2020.12.05 |
[일본에서 생필품을 사려면?]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게 종류와 특징들 (0) | 2020.12.04 |
[일본에도 눈이 오나요?] 겨울을 준비하는 방법,난방 문화_도쿄편 (1) | 2020.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