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본이야기/일본 일상, 팁, 간단 랭킹

[일본 문화] 2023년 일본 이름 인기 랭킹을 소개합니다.

일본의 임신/출산/육아 관련한 용품을 파는 '아카짱혼포'에서 발표한 2023년 인기 있었던 이름 랭킹을 가져와봤습니다.

 

https://www.akachan.jp/maternity/ranking/

 

남자아이 이름 1위 하루토晴翔
푸른 하늘을 날아가는 날개를 연상시키는 이 이름엔 인생을 밝게 펼쳐나가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2위 유이토結翔
주변 사람들과의 인연을 소중히 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이어나가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3위 소우颯
바람에 맞서 떠오르는 연처럼 부드럽지만 강인하게 자라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4위 아사히朝陽
아침에 떠오르는 햇볕과 같이 따뜻하고 강인한 아이로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5위 렌蓮
진흙에서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연꽃처럼 강인하고 청렴한 아이로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1위를 차지한 하루토라는 이름은 작년, 재작년에도 높은 순위였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2위에 공통되는 한자로 [翔]가 쓰였는데, 이 한자가 요 몇 년간 계속 인기입니다.
(인기 이유 중 한 가지로 야구 선수 오오타니大谷翔平의 영향이 아닐까라는 의견도 있다고 하네요^^)
이전에는 [쇼]라고 많이 읽었지만 요즘은 [토]로 읽으면서 하루토, 유이토처럼 3 문자로 이름을 짓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https://www.akachan.jp/maternity/ranking/

 

여자 아이 이름 1위 사쿠라さくら
벚꽃과 발음이 같은 이 이름에는 벚꽃처럼 귀엽고 애정이 많은, 사랑받는 아이로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2위 히나타ひなた
햇볕을 뜻하는 단어와 발음이 같은 이 이름에는 태양처럼 밝고 건강하게 빛나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3위는 히마리陽葵
햇볕과 해를 향해 고개 드는 식물을 뜻하는 한자가 쓰인 이 이름에는 밝고 전진적인 인생을 살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공동 3위 츠무기つむぎ
비단직물을 뜻하는 한자에서 유래된 이 이름은 직물이 짜이듯 좋은 인연이 함께하여 강인하고 부드러운 사람으로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5위 히나노陽菜乃
여름의 태양처럼 밝고 건강하게, 여름에 피는 꽃처럼 귀엽게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여자 아이 이름에서는 10위까지의 랭킹 중 한자 이름보다 히라가나 이름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 몇 년 간의 경향으로, 히라가나 이름이 인기라고 하네요.
그리고 재미난 현상은 공동 3위의 '츠무기'라는 이름인데요,
22년 많은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 '사일렌트 silent' 주인공의 인기가 영향을 준 것인지,
21년에는 18위, 22년에는 29위였다가 23년에 3위로 급상승했습니다.

 

23년도는 코로나의 영향이 사그라들기 시작한 시기여서 그런지,
이름에 쓰는 한자들이나 발음이 대체적으로 따듯하고 부드럽고 볕을 연상시키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히나타', '아오이' 등 남자아이/여자 아이 구분 없이 사용되는 이름도 꾸준히 보이고 있네요.
내년에는 또 어떤 이름들이 인기가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반응형